멤브레인 방식 키보드만 써오다가 몇년전 기계식 키보드 입문 과정에서 중복 투자방지겸 체리 스위치 건너띄고 영입한 무접점 방식의 660c 를 사무실에서 몇년째 사용중입니다.
최근 문서작업이 많은 탓인지 키압이 다소 높은 점이 부담되고 지겹기도 해서 대안을 찾기로 했습니다.

용산까지 타건하러 갈 여건은 못되고 해서 키보드 커뮤니티에서 눈동냥을 해보니 많은 타이핑 환경이나 타건 스타일을 고려해서 추천받는 적축으로 결정했습니다.

텐키리스를 한번 써볼까 했으나 이미 손가락이 66키의 노예가 ​

된데다 키캡 품질이나 내구성이 좋은 레오폴드
660m 을 주문했습니다. 기분전환겸 색상도 네이비(영문)으로..

1. 외형
블랙 하우징에 네이비 키캡의 투톤이라 산뜻한 첫인상입니다. 제일 먼저 확인해 본 것이 하우징 상하를 움켜쥐는 것이었는데, 매번 찌걱거리던 660c 와 달리 그런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. 마치 속이 꽉 찬 느낌이랄까요.
가로 사이즈도 몇 미리 작아서인지 한결 미니 키보드 느낌이 납니다. caps lock 키 등 led 가 원형이 아니라 사각형태로 배치된 점도 660c 대비 다른 점이네요.

2. 키감
660c 대비 확연히 낮은 키압이라 평소 자판을 튕기는 타건 습관을 가진 저에게 아주 잘 맞습니다.(이걸 구름타법이라고 하나요?) 덕분에 때때로 키입력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며칠 써보니 빈도가 확실히 감소하네요. 장시간 타건시 손목이 뻐근한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3. 소음
갈축은 주변에 사용자가 많아서 타건해 본 경험이 있는데, 제 기준엔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소음이 꽤 크다고 느꼈습니다. 그래서 애초에 저소음 적축 제품을 고려했지만 이정도면 제 환경에서 주변 눈치없이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생각됩니다.(좌우 직원 모두 갈축 유저인 점도 한 몫 합니다.)

4. 결론
만족합니다. 제 몸에 꼭 맞는 옷을 입은 듯 한 느낌이랄까요. 660c 는 청소완료하고 소장할까 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.


WRITTEN BY
하이런

,